티스토리 뷰

반응형

[문해력] 설명문(설명하는 글) 알기, 5학년 1학기 국어 3. 글을 요약해요

<초등교사가 알려주는 국어 학습, 설명하는 글 이해하기>
https://youtu.be/1WUUfBNI9PU

문해력 향상을 위해서 설명하는 글(설명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부할 문제]

설명하는 글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설명문]

설명하는 글은 지식이나 정보를 사실대로 전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글쓴이의 주장이나 생각이 아닌 오직 사실에만 바탕으로 쓴 글을 말합니다.

[설명하는 글을 읽은 경험 말하기]

- 인터넷에서 설명하는 글을 찾아 읽었습니다.

- 국어사전에서 낱말의 뜻을 설명하는 글을 읽었습니다.

- 박물관에서 본 유물이 어떤 것인지 궁금해서 설명하는 글을 읽었습니다.

- 장난감 조립을 할 때 설명서를 읽었습니다.

[설명하는 글을 읽고 어떤 도움을 받았나요?]

- 잘 모르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어떤 일의 방법이나 차례를 알 수 있었습니다.

- 알고 싶은 것을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설명하는 글을 읽을 때 무엇을 생각하며 읽어야 하나요?]

- 어떤 것을 설명하는지 생각하며 읽습니다.

-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는지 찾아봅니다.

- 설명이 정확한지 생각하며 읽습니다.

- 글을 읽은 목적을 생각하며 읽습니다.

[설명하는 글을 읽을 때 무엇을 생각하며 읽어야 하나요?]

-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의 차례를 알 수 있습니다.

- 일의 방법과 규칙을 알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설명하는 글]

- 장난감 설명서: 장난감을 조립할 때 조립 방법이 있는 설명서

- 약 설명서: 약을 먹을 때 주의할 점을 알려주는 글

- 놀이 방법 설명서: 게임 규칙, 놀이 방법을 알려 주는 설명서

- 요리 설명서: 요리사들의 요리 방법을 설명해 주는 글

[설명하는 글을 읽는 방법]

- 설명하려는 대상이 무엇인지 생각합니다.

- 대상의 무엇을 자세히 설명하는지 생각합니다.

- 대상을 보고 이미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을 찾아봅니다.

[설명하는 글을 쓸 때 주의할 점]

-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면 안 됩니다.

- 추측하는 말이나 주장하는 말은 설명하는 글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읽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 읽는 사람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정보를 주어야 합니다.


[설명하는 방법]

- 비교: 두 가지 이상의 대상에서 공통점을 찾아 설명하는 방법

- 대조: 두 가지 이상의 대상에서 차이점을 찾아 설명하는 방법

- 열거: 설명하려는 대상의 특징을 나열해 설명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