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불량한 자전거 여행 도서 살펴보기

 

불량한 자전거여행으로 영재교육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경쟁 독서토론을 실시하였다.

불량한 자전거 여행 책표지 살펴보기

문학영재 서평 수업의 마지막 날.
학생들과 함께 불량한 자전거 여행으로 비경쟁토론을 하려고 했다.

3월달에 선물로 나누어준 책을 당연하게 다 읽고 올 줄 알았다.

중간중간에도 책을 읽었는지 물어보았을 때도 아이들이 읽었다고 이야기를 했다.

이 동화책은 한 번만 읽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계속 읽게 된다.

그런데......
읽은 학생이 6명이었다.

하는 수 없이 책을 읽는 시간을 30분 주었다.

아이들이 학원에 바쁘기에 읽는 시간을 가지기 쉽지 않았다고 한다.ㅠ.ㅠ

2. 불량한 자전거 이야기 간추리기

서평 6학년 학생

8개의 이야기 중에서 2개를 골라서 내용 간추리기를 했다.

모둠 친구들과 겹치지 않도록 하였으나 읽은 친구들이 작아서 대부분 첫 장의 이야기를 요약하였다.

서평 6학년 학생

올해 처음 문학영재를 시작했는데 너무 열심히 해주는 친구들이 있어서 좋았다.

군 지역에서만 근무를 했던 나에게 시지역의 문학영재 아이들은 또다른 자극제가 되었다.

서평 5학년 학생

불량한 자전거 여행은 온책읽기 작품으로 많이 하는 책이다. 그래서 학교에서 읽어보았다는 학생도 있었다.

가. 색종이 한장으로 그림으로 나타내기

색종이 한 장으로 책 내용 요약하기

색종이 한 장에 8개의 이야기 중 1개를 선택하여 대표하는 그림을 그리도록 하였다.

색종이 한 장으로 책 내용 요약하기

색종이에 검은색 펜이나 연필 하나로 그 장의 이야기를 그림으로 나타내어 보라고 하였다.

색종이 한 장으로 책 내용 요약하기

처음으로 해 본 색종이 그림.
아이들은 생각보다 잘 표현하였다.

나. 호진이에 대한 생각과 느낌

호진이에 대한 생각과 느낌

호진이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발표하였다
- 비슷한 점
- 다른 점
- 호진이에 대한 나의 생각


3. 불량한 자전거 여행 토론 주제 정하기

가. 질문 만들어보기

질문 만들어보기

- 사실에 대한 질문: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와 같이 사실을 묻는 질문
- 추론하는 질문: '왜 ~했을까요?, 까닭은 무엇일까요?'와 같이 사실을 바탕으로 추론한 정보를 묻는 질문
- 판단하는 질문: '만약 나라면 ~했을까요?' 사실에 대한 가치 판단을 묻는 질문

나. 으뜸질문 선정하기

으뜸질문 선정하기

으뜸질문 하나를 가운데 쓰고 자신의 답변을 적어보라고 하였다.

불량한 자전거 여행 으뜸 질문

- 호진이가 가출을 했을 때 갈 때가 없으면 언제, 어디를 갈 것 같나요?
- 호진이가 가출을 한 걸 알았을 때 부모님이 어떤 생각을 할 것 같나요?
- 자신의 부모님이 이혼하게 될 위기에 처했다면 가출을 할 것 같나요?

불량한 자전거 여행 으뜸 질문

- 호진이의 이름은 왜 신호진일까요?
- 호진이는 왜 삼촌에게 갔나요?
- 만약 여러분이 호진이라면 부모님을 어떻게 화해하게 했을까요?

불량한 자전거 여행 으뜸 질문

- 호진이는 무엇을 타고 이동했나요?
- 호진이는 왜 가출을 택했을까요?
- 당신이 호진이라면 부모님이 항상 싸우는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요?

 

4. 불량한 자전거 여행 비경쟁토론하기

 

<내가 호진이라면 부모님이 싸울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요?>

 

비경쟁토론 포스트잇

- 최대한 부모님의 싸움을 말린다. 하지만 그래도 계속 싸운다면 호진이처럼 가출해서 다른 사람(삼촌, 이모, 할아버지 등)에게 빌붙어서 산다.
- 엄마, 아빠에게 그만 싸우라고 말한 뒤 방에 들어가서 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 친구네 집에 가서 놀고 집에 와서 자는 생활을 한다.
- 만약 그러면 침대에 누워서 폰하고 싶다.
- 13살에 혼자 이런 힘든 시련을 넘기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오히려 섣부른 판단은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전문가나 상담가의 상담 또는 조언을 듣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주변 어른이나 부모님께 진심을 이야기한다.

 

비경쟁토론 포스트잇

- 호진이의 부모님처럼 심하게 싸운다면 나였어도 가출할 것 같다.
- 싸울 때마다 방안에 조용히 들어가서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조용히 있어도 부려울 것 같습니다.
- 부모님이 싸우는 이유를 찾고 가족사진을 같이 보거나 30분 정도 같이 대화를 한다.
- 부모님들께서 이혼하는 게 맞다라고 생각하시면 그냥 그렇게 놔둘 것이고, 그냥 단순히 싸우는 것이면 화해하도록 도와줄 것 같습니다.
- 부모님을 화해시킬 것 같습니다.
- 내가 호진이라면 부모님이 싸울 때 너무 크게 싸우면 우리를 지켜주는 112 포돌이를 부를 것이다.
- 가출을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너무 스트레스가 쌓여서 나갈 것 같습니다.
- 엄마, 아빠께서 싸우실 때마다 각각 5만원씩 내고 부모님께서 싸우는 일을 줄일 것이다.


책을 읽어오지 않아서 첫 번째 이야기로 토론을 하였다. 하지만 독서토론은 진지하게 되었다.

문학영재수업 덕분에 '불량한 자전거 여행을 알게 되었다. 참 좋은 고학년 아동도서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