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https://youtu.be/uWbhzE6u_QY


독후감 잘 쓰는 방법, 초등학생 독후감 예시 작품(환경독후감)입니다.

독후감 쓰는 방법에 대한 동영상을 만들었습니다. 교육자료가 다른 모든이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미리캔버스를 활용하여 PPT로 동영상 녹화를 하였습니다.

[오늘의 공부할 문제]

- 독후감을 쓰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학습활동 안내]

활동 1. 독후감이란

활동 2. 독후감을 구성하는 내용 파악하기

활동 3. 독후감 쓰기의 과정

[재미있게 읽은 책에 대해 설명하는 방법]

- 책 내용과 관련한 설명과 인상 깊은 장면을 설명하고 읽고 나서 들었던 생각이나 느낌을 함께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서감상문이란]

- 독서 후에 자신이 몰랐던 사실에 대해 느끼는 생각이나 내용에 대한 감상 등을 어떠한 형식이로든 구애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쓴 글을 말합니다.

[독서감상문의 종류]

*독서감상문의 종류는 형식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어요.

- 편지 형식: 등장 인물에게 생각이나 편지를 보내는 형식으로 쓰기

- 일기 형식: 책을 읽고 난 당일 쓴 독서감상문으로 독서 일기의 형식

- 서평 형식: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가치를 분석하며 판단하는 형식

- 자신의 생활과 비교하여 적는 형식으로 쓰기

[독서감상문 구성 내용 파악하기]

- 책을 읽은 동기

[독서감상문 구성 내용 파악하기]

- 책 내용

[독서감상문 구성 내용 파악하기]

- 책을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독서감상문 쓰는 방법]

- 처음: 책을 읽는 동기, 책을 읽기 전 생각이나 생활 모습을 적습니다.


- 가운데: 책의 줅리를 요약 및 정리하여 중간중간에 자신이 책을 읽으면서 든 느낌이나 생각을 적습니다.

- 끝: 책에 대한 전체적인 느낌을 적으며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생각에 있는 변화, 결심, 다짐 등을 적습니다.

[글에서 감동 받으 부분을 찾는 방법]

- 인물의 행동이나 말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을 찾는다.

-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이 글 내용과 비슷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을 찾는다.

- 질문이나 생각이 많이 생기는 내용을 찾는다.

- 기쁨, 슬픔, 화남 같은 감저을 강하게 느낀 부분을 찾는다.

[생각이나 느낌을 쓸 때 주의할 점]

- 생각이나 느낌을 구체적이고 자세히 쓴다.

- 자신의 경험과 연관을 지어 쓴다.

- 다양한 표현을 사용한다.

작년에 초등학교 3학년 아들이 적은 대통령기 독서경진대회 환경독후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은 책은 '지구를 살려 줘'입니다.

독후감의 제목은 자신이 적은 독후감을 대표할 수 있는 자산만의 제목을 적어주면 더 좋습니다.

독후감 또는 나만의 글입니다.

환경독후감 처음 부분 내용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 반은 1학기 동안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선생님들과 친구들, 나도 같이 환경을 어떻게 하면 지킬 수 있을까 생각하였다. 선생님과 함께 모두 모여 학급회의를 했다. 우리는 아침에 운동장에 있는 쓰레기를 치우면서 지구를 지키자고 하였다. 학교 쓰레기장에 가서 쓰레기를 직접 분리수거를 해 보면서 쓰레기 분리수거를 하는 법도 배웠다.
환경을 생각하며 청소를 하고 쓰레기를 줍다가 도서관에서 책을 보니 '지구를 살려 줘'가 눈에 보였다. 어떻게 하면 지구를 살릴 수 있지 라고 생각하며 책을 보았다. 책을 보니 너무 충격이었다.

*유튜브 동영상에서는 환경독후감을 모두 공개를 했습니다. 2021년 대통령기 독서경진대회 경남예선대회 최우수를 받은 작품입니다. 제 아들의 글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표절은 금지입니다.

2021년 국민독서경진경상남도 예선대회 시상식에서 저학년 최우수라서 독후감을 읽으며 발표도 하고 왔습니다.


독후감 쓰기 동영상과 함께 국민독서경진대회에 작품을 내는 것도 추천합니다.


독후감, 독서감상문을 쓰는 것을 어려워하지 마시고 한 번 써보기 바랍니다.

처음부터 글을 잘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많이 읽고 쓰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각이 깊어지고 글쓰기 실력이 향상된다고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