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초등교사가 알려주는 기행문 특징과 기행문 쓰는 방법입니다. 기행문을 이해하고 기행문 쓰는 법을 알아봅시다. 초등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https://youtu.be/tqIy1Q7NqEQ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열정박샘과 함께 하는 슬기로운 쓰기 생활 기행문편입니다.

<오늘의 공부할 문제>

기행문 쓰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학습활동 안내>

활동 1. 기행문이란?
활동 2. 기행문의 특징
활동 3. 기행문을 쓰는 방법

<여행 경험 관련 글 경험 떠올리기>

- 제주도로 여행 가기 전에 제주도 관련 책을 읽었어요.
- 가족 여행을 다녀와서 누리집 등에서 여행 후기를 읽어 보았습니다.

* 역사서에서 '왕오천축국전' 같은 여행 기록도 있어요.

<여행 경험 관련 글 쓴 경험 떠올리기>

- 가족 여행을 다녀오고 일기로 여행간 경험을 썼습니다.
- 방학 때 강원도를 다녀와서 친구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 경주에 여행을 다녀와서 누리집에 후기를 올려 보았어요.

<기행문을 쓰면 좋은 점 알아보기>

1. 여행하면서 보고 들은 것을 나중에 알 수 있다.
2. 여행했을 때의 기분을 잘 간직할 수 있다.
3. 여행했던 경험을 다시 느낄 수 있다.
4. 다른 사람에게 여행 정보를 줄 수 있다.

<기행문>

- 기행문은 여정을 적고, 여행으로 얻은 견문과 감상을 쓴 글이다.

<여정>

- 여행의 과정이나 일정에 대해 나타내는 것

<견문>

- 여행가며 보거나 들은 것을 나타내는 것

<감상>

- 여행가며 든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낸 것

<여정은 어떻게 나타낼까요?>

1. 주로 시간과 장소를 나타내는 표현이 사용됩니다.
2. '먼저, 이른 아침에' 따위와 같은 시간 표현을 사용합니다.
3. '~에 도착했다, ~로 갔다.' 등의 장소와 관련된 표현이 사용됩니다.

<견문은 어떻게 나타낼까요?>

1. 어떤 장소를 방문해 보는 것과 들은 것을 나타내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2. 본 것을 나타낼 때에는 '~을 보다, ~이 있다' 등의 표현이 사용됩니다.
3. 여행하며 들은 것을 나타낼 때에는 '~라고 한다, ~를 듣다' 등과 같은 표현이 사용됩니다.

<감상은 어떻게 나타낼까요?>

1. 여행하며 든 생각이나 느낌에 대한 표현을 사용합니다.
2. '~처럼, ~같이'와 같은 비유를 쓰는 표현이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3. '느끼다, 생각하다' 등과 같은 낱말을 사용하여 느낌을 표현합니다.

<기행문의 3요소 찾기: 여정, 견문, 감상>

- 견문: 어떤 장소를 방문해 본 것과 들은 것

<견문 예시>

- 갯벌과 습지에서 농게와 짱뚱어, 조개 등을 보았다.
- 불국사에는 청운교와 백운교가 있어요.
- 창덕궁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가 되었다고 한다.

<기행문의 3요소 찾기: 여정, 견문, 감상>

- 여정: 주로 시간과 장소를 나타내는 표현

 

<여정 예시>

- 아침에 옛날과 현대의 문화가 섞여 있는 경주에 도착하였다.
- 버스를 타고 경주 시내로 갔다.
- 다음 날 점심에는 경주 불국사라는 장소에 들렀다.

<기행문의 3요소 찾기: 여정, 견문, 감상>

- 감상: 여행하며 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한 것
 

<감상 예시>

- 석굴암이 잘 보존되어 있어 너무 다행이었다.
- 세종대왕릉을 보니 웅장한 크기에 가슴에 벅차 올랐다.
- 독립기념관에 가니 조상들이 자랑스럽고 존경하게 되었다.

<기행문을 쓸 때 내용을 나타내는 방법>

1. 시간과 장소가 잘 드러나게 자세히 씁니다.
2. 보고 들은 내용(견문)을 생생하고 자세하게 풀어씁니다.
3. 생각이나 느낌(감상)을 넣어 여행에 대한 생각을 표현합니다.
 

<기행문 쓰기>

기행문은 처음-가운데-끝으로 나누어 씁니다.

기행문의 <처음> 부분 쓰기

1. 여행한 까닭이나 목적을 기행문의 처음 부분에 써봅시다.
2. 여행을 떠나기 전의 기대와 설렘에 대한 마음을 처음 부분에 써봅시다.
3. 여행을 떠날 때의 날시, 교통, 도착 시간 등의 여행 일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합니다.

기행문의 <가운데> 부분 쓰기

1. 여행하며 보거나 들은 것을 가운데 부분에 써봅시다.
2. 어떤 장소를 방문해 본 것과 들은 것을 가운데 부분에 써봅시다.
 예) ~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이 되었다고 하였다.

기행문의 <끝> 부분 쓰기

1. 여행하며 든 생각이나 느낌을 끝 부분에 써봅시다.
2. 여행하며 감동 받은 것, 즐거웠던 경험 등을 끝 부분에 써봅시다.
 예) 해시계를 보고 나니 우리 선조들의 지혜와 슬기가 너무 자랑스럽게 여겨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