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연극의 특성, 연극 연습하기 지도(초등교사&문학영재강사)에 관한 내용입니다.

 

5-6학년 국어 교육과정에 새롭게 들어와 있는 단원이 바로 연극입니다. 연극 수업을 할 때 어떻게 할까 고민을 하다가 영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실 이 영상은 2021년에 제작을 했으며 공개는 2023년에 비로소 하게 되었습니다.

 

https://youtu.be/eCmzBWIZ5q4?si=XhoPrTqZQLMg6Qqw

 

즐거운 마음으로 연극에 대해 공부를 해 봅시다.

<열정박샘과 함께하는 슬기로운 쓰기 생활>

  연극, 이렇게 해봐요.

 

글쓰기 동영상 자료를 제작하다가 20차시로 연극 단원을 제작해봅니다.

<오늘의 공부할 문제>

연극에 대해 알아봅시다.

<학습활동 안내>

활동 1. 연극의 특성

활동 2. 연극 연습하기

<짝과 함께 연극놀이 하기- 거울놀이>

- 짝을 지어 서로 마주 선 다음, 한 명은 거울이 되고, 다른 한 명은 거울을 보는 사람이 됩니다.

- 거울 역할을 맡은 학생은 거울을 보는 사람의 동작을 그대로 따라합니다.

- 거울을 보는 사람은 다양한 동작을 하여 거울을 통해 자신의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역할을 바꾸어 활동을 계속합니다.

<연극의 3요소>

연극에는 배우, 극본, 관객이 있습니다.

  - 연극에는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배우가 있습니다.

  - 공연을 하려면 인물의 말과 행동이 나와 있는 극본이 필요합니다.

  - 연극을 보는 관객이 있습니다.

<연극에는 이런 것이 있어요.>

  - 연극 공연은 배우과 관객이 함께 만들어가는 시간입니다.

  - 배우는 극본을 표현하고 관객은 그에 반응하면서 우리가 사는 세상을 이해하고 함께 문제를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연극의 특성- 장소의 분위기>

장소의 분위기는 연극 무대에서 무엇을 사용해 표현할 수 있을까요?

  - 무대 배경과 조명, 음악으로 표현합니다.

 

<연극의 특성- 극본의 대사>

극본의 대사는 연극에서 어떻게 표현되나요?

  - 배우가 말로 표현합니다.

<연극의 특성-지문>

극본의 지문은 연극에서 어떻게 표현되나요?

  - 배우가 목소리와 표정, 행동으로 표현합니다.

 

<극본과 연극>

극본과 연극은 어떤 점이 다를까요?

  - 극본은 대사나 동작 등 공연에 필요한 사항을 적은 글이고, 연극은 극본에 있는 이야기를 관객에게 전하는 예술입니다.

<연극 연습하기-감정을 드러내는 색 고르고 문장 만들기>

당황스러움

  - 너무 당황해서 얼굴이 노랗게 됐어.

  - 머리속이 까매져서 아무 생각도 안 났어. 

<연극 연습하기 - 주변의 물건을 이용해 감정 표현하기>

그림을 보고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기

1. 인물이 느낀 감정은? 

  - 무서움/ 깜짝 놀람

2. 감정을 표현하는 말과 몸짓

  - 깜짝 놀라 숨을 멈추며 입을 가립니다.

<연극 연습하기- 그림을 보고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기>

1. 인물이 느낀 감정은?

  - 즐겁고 편안하다.

2. 감정을 표현하는 말과 몸짓

  - 밝게 웃으며 행복한 표정을 짓는다.

<연극 연습하기- 막대기를 활용하여 즉흥 표현하기>

즉흥표현

  -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떠오르는대로 말이나 행동, 표정으로 자유롭게 나타내는 활동

 

준비물: 신문지나 도화지, 투명 테이프

  - 신문지나 도화지를 말아 투명 테이프로 고정하여 막대기를 만드세요.

<연극 연습하기- 막대기를 활용하여 즉흥 표현하기>

막대기를 활용해 표현할 수 있는 장면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 야구 방망이를 들고 휘두르는 모습

  - 망원경으로 먼 풍경을 보는 모습

  - 마이크로 방송을 하는 모습

<인물이 처한 상황에 알맞은 목소리로 표현하는 방법 알기>

  - 배로 숨을 쉬면서 말하면 목소리를 우렁차게 낼 수 있어요.

  -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면서 목소리를 내면 좋아요.

  - 입 모양이 정확해야 발음이 좋습니다. 거울을 보면서 자신이 정확한 입모양으로 말하는지 살펴보면 좋습니다.

<극본을 연극으로 공연하는 과정 알아보기>

1. 배역 정하기: 연극에 참여하는 구성원 수를 고려하여 배역을 정한다.

2. 극본 읽기: 극본을 반복해서 읽으며 몸짓, 표정, 대사를 연습한다.

3. 무대, 의상, 소품 다위를 준비하기: 연극 공연에 필요한 것을 미리 준비한다. 음악이나 효과음, 분장, 조명도 미리 준비한다.

4. 연습하기: 공연 전에 대사와 몸짓 따위를 연습하고 점검한다.

5. 공연하기: 인물의 성격을 살려 실감 나게 연극 공연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