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시

  1) 자유로운 상상력, 관찰, 체험을 바탕으로 추론이 가능하다면 누구나 시 감상이 가능

  2) 창의적인 시 감상을 위해 생활시 쓰기 수업이 반드시 필요

 

2. 시쓰기 지도를 통해 학생들에게 심어주어야 하는 것

  1) 글쓰기 과정 기초를 익히고 창작의 보람을 느끼게 해야 한다.

  2) 삶의 다양한 모습, 의미를 느끼고 깨닫게 한다.

 

3. 학생들이 생각하는 시란?

  1) 어렵다! 따분하다!

  2) 형식적인 면에 대한 학습내용만 기억

  3) 일상생활과 연결되지 않은 소재로 '나'를 빼고 감상하게 됨.(아름답지만 나와는 상관 없는 세계)

 *교사는 학생들에게

  1) 시란 내가 느끼고 찾아내지 못한 진실, 아름다움, 생각이 있어 빠져드는 맛이 있어야 함.

  2) 나의 삶과 연결된 문학임을 느껴야 하며 삶을 쓴 시를 많이 만나도록 도와주어야 함.

 

 4. 좋은 시란 무엇인가?

  1) 솔직하고 진실한 자기 삶의 표현이 담겨 있어야 한다.

  2) 쉬운 낱말로 써야 한다.

  3) 자신이 생활 속에서 쓰는 말투 그대로 쓴시

  4) 자유로운 형식과 새로운 시각으로 대상을 해석

    가) 공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함

    나) 시를 통해 삶을 해석하는 새로운 눈을 즐기고 싶어함

  * 시란 나의 삶을 진실하고 아름답고 맑게 하며, 내가 몸담고 있는 자연과 이웃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려는 정신이 드러나는, 운율이 짧은 형식의 노래를 말한다.

 

5. 나쁜 시란 어떤 것인가?

  1) 형식면

    가) 어디선가 많이 본 듯한 시
    나) 어린 아이 생각 같은 유치한 시
    다) 재미있게 말만 맞추려고 꾸며 쓴 시
    라) 너무 매끈하고 아름다운 표현을 사용한 시
    마) 어른스런 표현과 어려운 표현이 많이 들어있는 시
    바) 줄글을 시처럼 끊어놓은 것 같은 시
        (설명적 표현과 개념어가 많은 시)

  2) 내용면

    가) 자신의 느낌이나 생활을 솔직하게 드러내지 않은 시
    나) 뜻 없는 시구를 늘어놓아 읽어봐도 별 감동이 없는 시
    다) 내용파악이 잘 안되고 애매하고 추상적인 시
    라) 역사적 상황이나 사회현실을 외면하거나 왜곡한 시

 

6. 시에서 주의할 점

  1) 우스운 것 코미디 같은 내용은 재미는 줄 수 있지만 좋은 시라고 보기는 어려움.

  2) 단순한 설명은 시라고 할 수 없음.

 

7. 동시의 특징

  1) 글을 통하여 생활의 한 장면을 그림처럼 나타내는 글입니다.

  2) 짧게 줄여쓴 글입니다.

  3) 연과 행으로 짜여 있습니다.

  4) 읽을 때 리듬이 느껴집니다.

- 출처 : '실용독서 논술지도사 초등 독서 논술법' 연수 중에서

반응형